< 코로나 재감염 가능성과 재확진 증상 팩트 체크

 

 

목차

* 1. 코로나19 재확산
* 2. 코로나 재확진 가능성
* 3. 코로나 재확진 기간
* 4. 코로나 재확진 증상

 

 

 코로나19 재확산

 

 

잠잠했던 코로나19 바이러스 일일 확진자가 재차 2만 명에 가까워지면서 두배 이상 급증하고 있습니다.

언론에서는 이미 재유행을 우려하기도 하였는데, 과거에 코로나 확진되었던 사람이 또 코로나에 재감염 재 확진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7월 8일 기준 코로나 총 누적 확진자 수는 18,471,172 명으로 대한민국의 인구수  51,628,117 명으로 계산해보면 전체 인구의 약 35.8%가 코로나에 확진되었거나 경험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33,156,945 명이 코로나에 걸리지 않았으며 최근 들어 일일 2만 명씩 확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코로나 재감염 재확진자 비율은 얼마나 될지 궁금합니다.

 

 

 

 

 

 

 

 코로나 재확진 가능성

 

출처 : 네이버 기사

 

현재 상황으로는 코로나19 재감염 재확진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유명 연예인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완치 후 재확진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병관리청의 공식 소견에 따르면 ' 코로나에 감염된 이후에도 재감염이 될수 있다 ' 라고 합니다. 언론에서 흔히들 말하는 슈퍼면역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면역이 높을 뿐 누구나 재감염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코로나 재확진 기간

 

출처 : 질병관리청

 

실제로 2022년 5월 질병관리청의 역학조사분석 담당관 5명이 코로나 재감염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분석자료를 확인해 보면 총 1,613만 명의 확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재감염된 경우는 총 55,841명으로 0.35% 의 발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확진 사례를 보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이후 45~89일 사이에 재확진 되는 경우는 2,540명으로 소수이지만 초기 감염 이후 90일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는 53,301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아무래도 확진 이후 코로나 바이러스 면역이 90일 이후부터는 점점 사라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조사 결과에는 2차 확진에 이어 3차 확진자까지 나타나며 65명으로 0.1%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재감염 추정 현황 분석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kdca.go.kr/board/board.es?mid=a20602010000&bid=0034&act=view&list_no=719481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www.kdca.go.kr

 

 

 

 

 

 

 코로나 재감염 증상

 

출처 : 질병관리청

 

코로나 재확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발열, 두통, 인후통과 같은 경증부터 폐렴, 호흡곤란에 이르는 중증까지 증상은 정말 다양합니다. 재확진자 개개인의 면역력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며 설사, 가래, 기침, 구토가 동반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 코로나 확진받았을 때와 증상이 다를 수 있으며 최근 BA.5 연구 결과를 보면 상대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코로나 바이러스 재확진 되더라도 가벼운 증상을 보였지만, 65세 이상,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위중하다고 합니다.

 

재확진 되었더라도 한번 감염되었기 때문에 면역력이 생겨 증상이 미미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