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왕초보 주식주문하는 방법 - 주식 거래 시간, 주식 사는 법, 주식 용어 정리

주식을 하기로 마음먹고 여유자금도 준비해두고 주식계좌도 개설하여도 HTS, MTS를 실행시키고 아무리 들여다봐도 주식 용어 대해서 잘 모른다면 쉽사리 주식을 주문할 수 없으며, 설령 주문하더라도 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다면 급격하게 변하는 주가 시장의 흐름에 대처하기 힘들 것입니다. 주식투자 매매주문을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실제로 주문을 할 때 당황하지 않고 자신 있게 할 수 있도록 각 주문의 장단점도 잘 알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을 사는 방법은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거나, 증권사 영업점 방문이나 전화, HTS ( Home Trading System)이나 모바일로 쉽게 주식 거래를 할수 있는 각 증권사의 MTS(Mobile Treding System)이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증권사 영업점에서 주식 전광판만 쳐다보면서 증시 추이를 확인하였는데, 최근에는 증권사 프로그램이 너무 간편하게 되어있어 HTS나, MTS로 언제 어디서든 PC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증시를 파악하고 주식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직접 증권사나 은행을 가지 않더라도 핸드폰으로 비대면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여 HTS, MTS에 등록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식 주문하는 방법의 종류

 

1) 시장가주문

시장가주문이란 투자자들이 종목이나 수량을 지정하되 가격은 지정하지 않고 주문하여 투자자들이 지정한 가격이나 그 가격보다 유리한 가격으로 매매가 이루어지는 주문을 말합니다.  즉 현재 시장에서 형성되는 금액으로 바로 매매거래를 하는 주문 방법입니다. 시장가주문의 가격은 주문 수량이 모두 매매될 때까지 재산정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A기업 30주를 매수할 것을 시장가주문한다면 시장에서 15,000원에 매도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15,000원에 매수하게 되고, 16,000원에 매도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16,000원에 매수하게 됩니다.

 

시장가주문의 장점은 매매거래가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것이지만, 단점으로는 상대방 주문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는 현재 가격과 현저히 괴리된 가격을 체결될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서 주문 체결 가격이 다르게 측정되기 때문에 시장가주문은 이 주식이 꼭 필요하다가 확신할 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2) 지정가 주문

지정가 주문이란 매매체결 여부보다 매수 가격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내는 주문 방법이며 내가 가격대를 지정해놓고 매수 지정가 주문은 내면 그 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는 절대 매매되지 않으며 낮은 가격으로 매매되고, 매도 지정가 주문을 내면 그 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에 매매되는 경우가 없으며 투자자가 지정한 가겨보다 높은 가격으로만 매매거래가 간으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매수 지정가 주문이 13,000원이라면 13,000원 보다 낮은 금액으로 매매체결이 이루어지고, 매도 지정 주문이 12,000원이라면 12,000원 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매매체결이 이루어집니다.

 

지정가 주문의 장점은 투자자가 지정한 가격보다 불리한 조건으로 매매 체결되지 않는 것이고, 단점으로는 동일한 가격에 부합하는 상대 주문이 없다면 상대 주문이 유입될 때까지 매매체결이 되지 안 된다는 것입니다.

 

 

 

 

3) 조건부지정가 주문

 

조건부지정가 주문이란 지정가 주문과 시장과주문은 합친 개념으로 생각하시면됩니다. 주식거래시간 동안에는 지정가주문과 같은 방식으로 가격 보장기능이 유지되지만 종가 단일가매매(동시호가매매) 개시 전까지도 매매가 성사되지 않는다면 시간의 시장가주문으로 자동 전환되는 매매체결이 성사되는 주문 방법입니다. 따라서 매매가 성사되지 않으면 그날의 종가로 매매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본인이 꼭 매수하고 싶은 A라는 기업의 주식을 1주에 254,000으로 지정가 주문을 했는데 장 마감 직전까지 254,000에서 떨어지지 않는다면 장이 마감되어도 주식을 매수하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253,000으로 조건부지정가 주문으로 한다면 만약 장 마감 직전까지 매수가 되지 않는다면 장 마감 직전에 자동으로 시장가 주문으로 바뀌어서 254,500원에 매수가 가능하게 됩니다.

 

개인 사정으로 장중 시세를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할 수 없는 투자자들이 이용하기에 알맞은 주문 방법이며, 저렴하게 사고 싶고, 오늘 어떻게든 매수하고 싶을 때 조건부지정가로 주문을 한다면 유리합니다.

 

 

 

 

4) 최유리 지정가 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이란 투자자가 매수와 매도를 할 때 상대방이 내놓은 주문 중에 가장 유리한 조건을 자동적으로 선택하여 그 가격으로 주문이 체결되도록 하는 주문방식입니다. 주식을 구매할 때는 최대한 낮은 가격인 최우선 매도호가 가격으로 매수하고, 판매할 때는 최대한 높은 가격인 최우선 매수호가로 매도하게 됩니다. 하지만 투자자에게 유리한 가격이지만, 만약 투자자가 많은 물량의 주식을 매각하여야 할 때는 전량 처리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최우선 지정가 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이란 최유리 지정가 주문이 와 정반대로 매수의 경우 가장 높은 가격의 매수호가를, 매도할 경우에는 가장 낮은 매도호가로 거래되는 주문방식입니다. 즉, 주식을 구매할 때는 최고가로 매수하고, 판매할 때는 최저가로 매도한다는 것인데요, 이런 손해 보는 주문을 하는 이유는 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물량을 최대한 빠르게 주문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주문방법입니다. 비싸게 사거나, 저렴하게 팔아버려도 상관없으니, 최우선적으로 빠르게 주문하고 싶을때 사용하면 됩니다. 

 

 

 

 

** IOC (IMMEDIATE OR CANCEL)

얼마 전까지만 해도 IOC와 FOK주문은 PC 프로그램인 HTS에서만 기능이 지원되었으나 요즘에는 모바일 프로그램 MTS에서도 IOC와 FOK를 추가 주문 조건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OC란 Immediate or Cancel의 약자이며 주문 즉시 체결과 잔량은 자동 취소하는 조건을 명칭 합니다.  호가 접수 시점에서 주문한 수량 중에서 체결 가능한 수량에 대해선 매매체결을 시켜주고 체결이 되지 않는 수량이 있다면 취소하는 조건입니다.

** FOK (FILL or KILL)]

FOK란  주문 즉시 전부 체결하는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모두 자동으로 취소하는 주문 조건입니다. 호가접수 시점에서 주문했던 모든 수량을 체결할 수 있는 경우라면 체결시키고, 그렇지 않다면 모든 수량을 취소해버리는 조건입니다.

 

 

주식거래 시간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은 AM 09:00 ~ PM 15:30까지입니다. 이 시간을 정규장 시간이라고 합니다. 주식시장이 열리기 전후에도 거래가 가능하기는 하지만 거래 방식이 정규 장시간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 장외 거래시간은 AM 08:30 ~ PM 08:40이며 거래 방법은 주문 가격을 별도로 제시할 필요가 없으며 매매 유형에서 장 전이나 후 시간 외를 선택하여서 주문 수량만 따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장외거래는 변동성이 크게 없다는 게 장점이며 만약 거래가 체결되지 않는다면 그 거래는 미체결로 끝납니다. 미체결된 거래는 취소되니 그다음 날에 다시 주문을 하셔야 합니다.

- 시간 외 단일가 거래는 PM 16:00 ~ 18:00 사이에서 거래가 가능한 것이며 10%의 가격 범위 안에서 개인투자자들에게 추가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