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디다스 슈퍼스타의 50년 역사 파헤치기. 슈퍼스타는 원래 농구화였다?? 50주년 기념 RUN DMC x ADIDAS SUPERSTAR

 

 

현재는 스트릿 패션에서 베스트셀러 머스트해브 아이템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아디다스의 슈퍼스타(superstar) !!  패셔니스타라면 한번쯤은 신어보고 소장하고 있는 아이템이죠. 현재는 이렇게 사랑받는 캐주얼신발이지만 처음 슈퍼스타가 처음 런칭될 당시에는 농구화로 나왔다는걸 알고 계시나요 ? 

대부분은 모르지만 호기심을 가질만한 슈퍼스타의 역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1970년도 --

 

왼쪽 : Supergrip      오른쪽 : Promodel

캔버스 소재의 농구화를 착용했던 1960년 아돌프 다슬러가 창립한 아디다스는 가죽 소재를 활용한 농구화 Supergrip와 Promodel 을 런칭 하였는데 이 두제품에서 영감을 받아 1970년 아디다스는 어퍼가 모두 가죽으로 만들어지고 조개 껍데기 처럼 딱딱한 소재로 앞쪽 쉘-토-캡(SHELL- Toe Cap) 을 씌어 발가락을 보호할 수 있는 디자인의 슈퍼스타 를 첫 선보였습니다.

 

왼쪽 : 슈퍼스타 초기 모델     오른쪽 : 쉘-토-캡(SHELL- Toe Cap) 

SUPERSTAR 농구화는 다른 농구화에 비해서 30% 정도 가벼우면서도 더 좋은 안정성을 제공해 주었습니다. 역시나 첫 출시 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한 몸에 받아 베스트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1970년대 NBA선수들중 75%가 SUPERSTAR를 신고 활동을 했을 정도이며 SUPERSTAR는 당시 1970년대 NBA를 대표하는 최고의 농구화였습니다.

 

 

이후 슈퍼스타는 70년대부터 수많은 10대들에게 농구와 비보잉, 스케이트보드, 스트릿 문화의 시그니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 1980년도 --

 

1980년대 아디다스는 <Raising Hell> 로 엄청난 대성공을 거두게 된 미국의 힙합그룹 Run DMC 를 만나면서 미국 스트릿 패션과 힙합 문화를 대표하는 스니커즈로 자리 했습니다. RUN DMC는 무대위에서 공연을 할때마다 SUPERSTAR를 착용하였고, 끈을 없애고 텅을 빼서 착용하는 스타일링으로 스트릿 힙합신을 장악했습니다.

 

 

그리고 1986년 RUN DMC는 'My ADIDAS' 

 

왼쪽 : RUN DMC 멤버의 치필사인이 적힌 SUPERSTAR     ***************    오른쪽 : 35주년 기념 RUN DMC x adidas SUPERSTAR

 

아디다스와 RUM DMC의 만남은 스포츠 회사가 음악을 통해 제품을 홍보한 첫 사례였으며 힙합 뮤지션을 모델로 활용한 첫 콜라보레이션 이었습니다. 당시 힙합이 인정받기 전이엇던 시기였고 아디다스 또한 스포츠쪽의 인기를 잃어가던 시기에  RUN DMC는 아디다스와 힙합 스타일의 스트릿 패션으로 인기를 모으면서 기존의 스포츠브랜드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스트릿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면서 아디다스는 이 흐름에 맞추어 전략을 수정 했습니다 .

 

아디다스는 1990년대 빈티지 실루엣에 대한 높은 인기로 1992년도부터  스트릿 아이템들 위주로 '오리지널스(Originals)' 이름으로 제품의 별도라인을 생산하였고, 2001년에 단독매장을 오픈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이 오리지널스 라인의 입지를 더 확고히 다지기 위해서 미시 엘리엇과 퍼렐 윌리엄스, 이지부스트의 창시자인 칸예 웨스트 등 여러 힙합 아티스트들과 협업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구성하였습니다.

 

 

 

 

50주년 기념 RUN DMC x 아디다스

최근 아디다스는 슈퍼스타 출시 50주년 기념 RUN DMC x 아디다스 를 한번더 출시할 예정입니다.

슈퍼스타의 가장 기본인 흰/검 스타일의 컬러 조합에 레드컬러의 힐탭과 옆면 삼선 옆에 위치한 슈퍼스타 텍스트에는 RUN DMC의 로고처럼 위아래 쪽에 빨간 선을 디자인 했습니다. 그리고 텅 부분에는 RUN DMC의 로고가 들어갔습니다.

 

 

-- 1990년도 --

 

 

SUPERSTAR는 1990년대 미국 길거리의 스케이트보드 문화 안에서도 명성을 얻기 시작합니다. 슈퍼스타제품의 멋진 스타일을 통해 인기를 얻었을 뿐만 아니라, 스케이트보드에 알맞은 그립을 제공하여 보더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현재까지도 스케이트보드 라인을 구성하여 제품을 생산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역사들을 지나 50주년을 맞이한 아디다스의 SUPERSTAR !!

 

SUPERSTAR는 "변화는 팀 스포츠"와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앞으로 SUPERSTAR의 역사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 정말 기대되네요.

 

 

 

 

 

슈퍼스타 외에도 아디다스는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들과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기존의 라인들을 보다 고급스러움과 유니크함, 세련된 이미지를 입혔습니다 .

 

2002년에는 일본의 디자이너 요지 야마모토 (Yohji Yamamoto)와 'Y-3' 컬렉션을 런칭하고 제레미 스캇(Jeremy Scott), 알렉산더왕 (Alexander Wang)등과 협업하였으면 2004년부터는 '아디다스 바이 스텔라 맥카트니' 라인으로 러닝과 요가를 병행하여 즐기는 여성들을 매니아층으로 확보하여 요가시장에서도 뛰어들었습니다. 지난해 2019년에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프라다 (PRADA)' 와도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발매하였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