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 사업에 합류하면서 애플카 출시 계획을 밝힌 미국의 애플 기업이
국내 현대자동차 그룹과 협력을 제안하며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일 현대차 주가는 19.42% 상승하면서 246,0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차에서는 애플 말고도 다수의 기업으로부터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하여
공동 개발 협력을 요청받고 있으며, 아직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정확히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에서도 현대차뿐 아니라 세계 여러 자동차 회사들과
공동 개발 협력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 주가가 폭등하면서 관련 부품주인 현대 모비스의 주가도
전일대비 18.06% 상승하며 359,500원을 기록하는 반면
현대자동차에서 인수한 기아자동차 주가 역시
전일대비 8.41% 상승한 68,3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과연 현대차가 애플과 협력하여 전기차 자율주행 공동 개발에
참여할지 전 세계사람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는데요
애플의 현대차 관련 코멘트를 정리해본다면
▶ 최종 확정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게 없으며, 자사에서 진행했던
타이탄 프로젝트 철회 이후 다시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현대차 이외에도
다른 유수 OEM들과 협력을 요청할 것.
▶ 후방 고용효과가 큰 자동차 산업의 경우에는 현지에서 생산하는 것이
크게 강조될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supply chain을 미국에 형성하려 할 것.
▶ Magna Steyr , Foxconn은 위탁생산공장이 유럽과 대만에 있기 때문에
애초애 파트너 대상에서 제외될 것
※※※ 애플이 미국 내에서 생산능력을 확보한다고 가정했을 시
아래 3가지를 고려할 것
A) UAW (전미노조) 소속이 아닌 기업
B) 전기차 대량 생산 가능한 기업
C) 수직계열화를 통해서 우수한 원가절감능력 확보된 기업
▶ 위 3가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기업은 현대차 그룹이 유일할 것
▶ 애플 입장을 생각해본다면 소프트웨어 고도화와 자율주행 기술이 아닌
실제 자동차 제조 기술이 우수한 기업을 파트너로 선정할 가능성이 클 것
▶ 일본의 자동차 업체들도 가능성 있으나 실제로 전기차 생산 경험에서는
현대차 그룹에 비해서 뒤떨어지는 수준으로 평가됨
현재 전기차 1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테슬라 역시
전기차를 판매하여 지금까지의 위치에 오르기까지 17년이 소요되었기 때문에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자동차 제작 경험이 전혀 없는 애플에서
과연 전기차 '애플카'를 완벽하게 만들어낼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그리고 연간 10만 대 이상을 생산 가능한 설비와 역량을 단기간에
애플이 갖추기 힘들기 때문에 애플에서는 자율수행 시스템만 개발하며,
나머지 차량 생산에 대해서는 타 자동차 업체와 협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현대차에서는 해명을 공시하면서까지 애플과의 협력에
신중한 입장을 보일까요?
현대차가 애플과 협력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 연구개발 비용 절감은 더불어 세계적 대기업 반열에 있는
애플과 협업으로 인한 경제적인 시너지 효과와 마케팅 효과가
어마어마할 것
▶ 현대체절, 현대모비스, 기아자동차 등 현대 계열사들 역시도
낙수 효과로 인해서 더욱 큰 성장을 이룰 것
단점
▶ 현대차에서는 이미 자율주행 업체 앱티브와 공동 설립한
'모셔널'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테스트 중에 있으며
현대차만의 독자적인 기술력 보유 중.
▶ 이러한 상황에서 애플카 위탁생산 조립업체라는 이미지는
현대차 그룹에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될 것.
▶ 자동차 위탁생산 경우 사업의 수익성은 2~3% 수준으로
현저히 떨어짐.
▶ 현대차는 이미 전기차, 수소차를 생산해 낼 기술력을 모두 갖추고
있으며 매출액 영업이익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굳이 애플과
협력이라는 모험을 할 필요성이 없음.
국내 기업인 LG전자도 최근에 세계 3위 자동차 부품업체 마그나와
합작회사를 설립한다는 정보로 인해서 주가가 급등한 사례가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크기 때문에 무겁기로 유명한 현대차 주가가
이 정도로 상승하는 일은 흔하지 않은데, 과연 현대차 입장에서
애플과 협력하여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 카를 제작에 참여할지
앞으로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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